치질치료

치질 관리법   

치질 관리법

치질은 재발이 쉬운 질환이므로 관리가 중요합니다.


치질은 재발이 아주 쉬운 질환입니다.

따라서 수술이나 치료로 완쾌되었다 하더라도 방심하면 안됩니다. 내 몸에는 언제든지 다시 치질이 생길 수도 있는 환경 및 습관이 자리잡고 있기 때문에 치료도 중요하지만 치료와 함께 관리를 잘해 주어야 재발을 막을 수 있습니다.

야채류
고구마, 시금치, 양배추, 감자, 우엉, 브로콜리, 배추, 무우청 등
과일류
사과, 복숭아, 키위, 오렌지, 바나나 등
해조류
미역, 김, 다시마, 톳, 우뭇가사리 등
잡곡류
현미, 보리, 콩, 강낭콩, 완두콩, 조, 수수 등
생선류
청어, 꽁치, 고등어, 장어, 멸치 등 그 외 유산균 음료와 충분한 수분섭취 (하루 8잔 이상의 물 및 과일쥬스)
피할음식
맵고 짠 조미료가 많이 들어간 음식, 밀가루 음식, 고기위주의 식사, 찬 음식, 차가운 맥주
유산소 운동
걷기, 조깅, 스트레칭, 훌라우프
피해야 할 운동
축구, 씨름, 골프, 야구, 헬스의 근력운동과 같이 힘이 많이 들어가는 운동
온수좌욕
하루 2차례이상 5분 ~ 10분 정도 온수좌욕
샤워기 좌욕
샤워기의 따듯한 물을 뒤쪽에서 항문쪽으로 대고 5분이상 괄약은 운동 배변 전후의 샤워기 좌욕은 배변을 부드럽게 하고 항문을 깨끗하게 하여 항문 소양증 예방에 도움
장마사지
배꼽 주위에 바디크림을 바르고 일주일에 2번정도 장마사지 변비 치료 및 숙변제거 복부살 빼는데 도움